네트워크

OSI 7 Layer 요약

2015. 4. 17. 15:33

네트워크


Network -> 노드와 노드의 연결 (정보의 교환)


PAN : 개인 또는 가정 (Personal)

LAN : 라우터의 한 포트 (관리자, 관리 부서 단위)

MAN : 도시 단위 (Wibro)

WAN : www 국가 단위, 전 세계 단위

SAN : 스토리지 단위


Intranet - 내부망, 사내, 군대

Extranet - 일부만 공개된 망. 협력사와 정보 공유


OSI 7 계층 

TCP/IP 4 계층 

Application 

Application 

Presentation 

Session

Transport 

Transport 

Network 

Internet 

Data Link 

Network Interface 

Physical 














OSI 7 Layer


7. Application Layer

6. Presentation Layer

5. Session Layer

4. Transport Layer

3. Network Layer

2. Data Link Layer

1. Physical Layer



1. Pyysical Layer -> 물리적 신호를 전달 (전기적)

장비 : 케이블, 허브, 리피터


케이블 - Thin Cable (일반적인 집에 케이블)

TP(트이스티드 페어), 8가닥, 2가닥씩 꼬여서 4쌍

전화 : 2가닥만 사용(1쌍)

네트워크 : 4가닥(2쌍) -> 요즘은 8가닥(4쌍) 사용하기도 함


UTP, STP(피복안에 은박지 있고, UDP는 없다)

일반적으로 185m가 최대 전송 가능 거리 (리피터써도 500m)

RJ-45 커넥터 -> 컴퓨터 UTP 케이블 보면 투명한 부분


Thick Cable (지하에 묻는 케이블)

Fiber Cable (광 케이블, 유리같은 재질로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선을 확 꺽으면 안된다)

(Optic Cable도 있음)


BaseBand 한 선에 한 가지 데이터

BroadBand 한 선에 여러가지 데이터 (TV채널같은)



허브 - 멀티포트 리피터


리피터 - 증폭기


데이터 단위 - bit (비트)



2. Data Link Layer -> 물리적(전기) 신호를 논리적(컴퓨터 0,1) 신호로 변환해줌

장비 : Switch(하드웨어적), Bridge(소프트웨어적)


MAC(주소) + LCC(상위 계층의 프로토콜 정보)

MAC(48bit) -> 16진수 8bit씩 6개의 필드

(2계층 주소)      MAC (48bit) = OUI제조사 고유번호(24bit) + Serial장치,제품별 고유번호(24bit)


Protocol : Ethernet, FDDI, Frame-Relay

(규칙, 규약, 약속)


Ethernet : CSMA/CD

1) Carrier Sence

2) Multiful Access

3) Collision Detecter

  FDDI (토큰링 2중화)

다른 방향 토큰 패스 (2중화) -> 듀얼링 방식

금융권이나 해외에서 많이 사용


Frame-Relay : WAN용 프로토콜, 회선에 번호를 매겨서 통신



ARP : IP -> MAC

RARP : MAC -> IP


MAC주소는 변경 가능함. (소프트웨어적으로)

같은 네트워크안에서만 안겹치면 됨.


Duplex 방식 : 1) Simple - 단방향 통신, 2) Half - 일방향 통신, 3) Full - 양방향 통신


케이블 : Rx -> 받는 쪽, Tx -> 보내는 쪽

라우터와 스위치 : 다이렉트, 스트레이트 케이블

라우터                스위치

  Rx     스트레이트     Tx

  Tx       케이블       Rx


라우터 - 라우터 : 크로스오버 케이블

라우터 - PC, 스마트폰 : 크로스오버 케이블


데이터 단위 - Frame (프레임)


Unicast : 1대1

Multicast : 1대 특정다수

Broadcast : 1대 나빼고 나머지


switch 5가지 기능



A -> B로 통신을 하려고 할 때 A에서는 유니캐스트로 스위치에 이거 B로 보내줘 라고 함


스위치는 B가 어딨는지 모르니 A를 제외한 (Filtering) 모든 포트에 B 어딨냐고 Flooding 함


그럼 B가 내가 B입니다 하고 스위치에게 알려줌 그럼 스위치는 그걸 Leaning 함 (Mac Address Table에 등록)


이제 A에서 B로 가는 길 알았으니 A와 B가 통신할 때 Flooding을 하지 않고


Forwarding (유니캐스트)로 함.


1) Forwarding - 유니캐스트 쏘는거

2) Flooding - 브로드캐스트 쏘기

3) Leaning - MAC Address Table에 등록

4) Filtering - 필터

5) Aging - 300초(기본값)동안 refresh 없으면 맥어드레스테이블에서 삭제


L3 스위치는 IP를 이해할 수 있고, L4 스위치는 Port를 이해할 수 있다.




3. Network Layer -> 최적의 경로 지정

장비 : 라우터


IP Address (주소) : 32bit -> Network Id + Host ID (Subnet mask로 구분)


IP Class 개념 (A, B, C, D, E)


Subneting : IP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해줌. 보안이 좋아짐

Superneting : 라우터간 라우팅 테이블 교환시 사용 (Auto-summery)

CIDR : 클래스리스 인터 도메인 라우팅 (클래스 상관없이 사용하겠다)

VLSM : Subneting, Superneting (서브넷 마스크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크기 조절)


 Hub

 Switch

 Router

 

 Collision Domain

 Broadcast Domain





Protocol : IP, ICMP, IGMP


<IP Header>


데이터 단위 : 패킷, 데이터그램


ICMP -> IP + 알파

통신 상태 확인, 에러 메세지 확인


<ICMP Header>


type, code

http://en.wikipedia.org/wiki/Internet_Control_Message_Protocol


type : 0 -> echo Reply (살았나 대답) + code 0

       3 -> Destination Unraechable (도달 실패) + code 0 ~ 15

       5 -> Redirect Message (방향 바꿈) + code 0 ~ 3

       8 -> echo Request (echo) (살았나 물어봄)

       11 -> Time Exceeded (시간 초과)


traceroute

TTL 값을 1부터 보내서 목적지 주소 알아내는 방식

목적지 까지의 경로 알아냄.


IGMP -> D 클래스, 멀티 캐스트




4. Transport Layer -> 신뢰성 있는 통신지원

Port : 어떤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인가?

  16bit, 0 ~ 65535

  0 ~ 1023 -> Well Known Port, System Port

  1024 ~ 49151 -> 일반 사용자

  49152 ~ 65535 -> 학술용

  

  Port가 열려 있으면 서비스가 작동중이다.

  하지만 서비스가 작동중이라고 Port가 꼭 열려있는건 아님


20 

FTP - Data 

69 

TFTP 

21 

FTP - Auth 

110 

POP3 

22 

SSH 

161 

SNMP 

23 

Telnet 

3306 

MySQL 

25 

SMTP 

1521 

Oracle 

53 

DNS 

1433 

MS-SQL 

67 

DHCP - Server 

3389 

Remote Desktop 

68 

DHCP - Client 

 

 













Protocol : TCP, UDP


TCP -> 신뢰성 상대적으로 높음(보낸거 잘 받았나 확인, 못받으면 다시 보냄(Seq,Ack)(Flags:UAPRSF)

URG(긴급), ACK(받았을 때), PSH(보낼 때), RST(비정상 종료), SYN(연결 수립), FIN(정상 종료)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림

Mail, FTP, 등

연결 수립 : 3 way-Handshake 과정






UDP -> 신뢰성이 낮음

속도는 상대적으로 빠름

스트리밍, 게임, 인터넷 전화, 등





데이터단위 : 세그먼트

로드 밸런싱(L4 스위치라함은 L3 스위치에서 로드밸런싱추가)




5. Session Layer -> 논리적 Data 변환, 연결


6. Presentation Layer -> 압축, 암호화, 확장자(표현)


7. Application Layer -> 사용자가 사용하는 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