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P

라우팅 프로토콜, 다이내믹 라우팅 프로토콜,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GP)

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홉(Hop) 카운트, 15 Hop count (max)

update : 30초, 표준(Standard) 라우팅 프로토콜, 메모리 적게 사용. 모든 라우터에서 지원

단점 : 단순 (Hop Count 만으로 최적 경로 결정)

  Max Count가 15홉을 넘지 못함.(대형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엔 무리)

  설정 때 클래스에 맞게 네트워크 주소가 자동으로 변해 입력됨(Classful) --> 세세하게 설정하기 힘듬

RIP은 기본값으로 4 경로 까지 로드 밸런싱 가능 (최대 6개의 경로)


스태틱 라우팅 때

ip route 주소 / 주소 / 주소 -> Distant 값 1 (기본값)

ip route 주소 / 주소 / 인터페이스 -> Distant 값 0 (기본값)


RIP의 경우 Distant 값 120



실제 전용선 구간 구성과 실습용 구성



show controller int f0/0


RIPv1 은 업데이트 시 Broadcast 이용

RIPv2 는 업데이트 시 Multicast 이용


현재 라우터가 쓰는 프로토콜 보기

show ip protocol

--> 업데이트 주기, 업데이트 후 지난 시간

Invalid time : 상대측 라우터로부터 정보를 받지 못하면 기다리는 최대시간 (180초)

180초 동안 정보 못 받으면 라우터는 Hold down 상태에 들어감

라우터는 상대쪽이 다운 됐을거라 생각하고 possibly down이라는 메세지를 라우팅 테이블에 보여줌

그 후에도 또 60초 동안 정보를 못 받으면 그 경로가 죽었다 생각하고 라우팅 테이블에서 지움(flush time)

Invalid after 180 Seconds

flushed after 240 Seconds

Routing for Networks

IP  -- > RIP 적용되고 있는 네트워크

IP  -- > RIP 적용되고 있는 네트워크

Routing Information Sources

Gateway    Distance    Last Update

IP          120         00:00:088

Distance : (Default is 120)

--> Distance 값은 Administrative distance는 라우팅 정보에 대한 신뢰성(값 적ㅇ느게 신뢰성 높음)


RIP 설정 방법

(config) #

router rip

(config-router) # version 2 (RIPv2 일 경우)

(config-router) # network IP

(config-router) # no auto-summary


show ip route (라우팅 테이블 보기)

-

-

-

Gateway of last resort is not set

R 203.240.200.0/24 [120/1] via 203.240.150.2, 00:00:21 serial 0

C ~~

C ~~


맨 앞 R의 의미는 RIP으로 찾아낸 길을 뜻 함.

그 다음 나오는 203.240.200.0/24는 목적지 네트워크임

[120/1] => 120은 Distance 값 의미, 그 뒤의 1은 RIP에서는 Cost가 홉 카운트니까 1홉 떨어져서 목적지가 있다는 의미

그 뒤는 가는 방향, 마지막 업데이트 후 지난 시간, 포트

C는 라우터에 붙어있는 네트워크 (C는 Connect)


RIP이 동작하는 라우터에서 디버그 명령으로 실제 라우팅 업데이트가 일어나는거 봄

telnet으로 할 땐 terminal monitor라는 명령을 주어야만 됨.

(그래야 텔넷 화면에 디버그 결과 나옴)

디버그는 부담이 많이 가니 확인하고 끄기

debug ip rip

no debug all 또는 undebug all (u al)


Connected interface 

OSPF 

110 

static route out an interface 

IS - IS 

115 

static route to a next hop 

RIP 

120 

EIGRP Summy route 

EGP 

140 

External BGP 

20 

External EIGRP 

170 

Internal EIGRP 

90 

Internal BGP 

200 

IGRP 

100 

Unknown 

255 












Default Administrative Distance



Distance-Vector 라우팅 알고리즘의 문제점

1) 한 번 배운 라우팅 테이블을 계속 전달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모든 네트워크에 전달되는 시간(Convergence Time)이 많이 걸림

2) 루핑이 발생 할 수 있음 --> Maximum Hop Count 이용 ex) RIP -> 15홉 제한. 16홉 되면 멈추고 flush Time 이후 라우팅 테이블에서 삭제

(16홉부터 unreachable)

하지만 네트워크 커질 경우 사용 못 함


루핑 방지 방법 1

그래서 Invalid time 끝나면 바로 Hold down Time이 작동함 (180초)

Hold down Timer가 동작하고 있는 동안에는 외부에서 해당 네트워크에 대한 라우팅 경로를 받았을 때 원래 가지고 있던 메트릭 값(RIP의 경우 Hop Count) 보다 큰 값이 들어오면 무조건 무시하고 Hold down count가 종료되거나 목적지에 새로운 경로가 지금 가지고 있던 메트릭과 같거나 좋은 경로가 들어올 때만 이웃 라우터로 부터의 업데이트를 받아들임.

Hold down timer 동작 중인 라우터가 이웃라우터로 업데이트 하면 이웃 라우터도 해당 네트워크에 대한 Hold down timer를 작동시킴.


루핑 방지 방법 2

스플릿 호라이즌(Split Horizon)

라우팅 정보가 들어온 곳으로는 같은 정보를 내보낼 수 없다.

라우팅 테이블에서 그 쪽에서 들어온 정보는 빼고 그 쪽으로 업데이트 보냄.

두 라우터 간의 루핑 막음. 전체 루팅은 못막음


루핑 방지 방법 3

라우트 포이즈닝(Route Poisoning)

네트워크가 다운되면 메트릭 값을 16으로 바꿔버려 라우팅 테이블에는 남아있지만 (새로이)업데이트 되진 않음. --> 이웃에게도 메트릭 값 16으로 바꾸게 함.

잘못된 경로를 받아들이지 않음(해당 네트워크에 대한, 라우팅 테이블에 남아있기 때문에)


루핑 방지 방법 4

포이즌 리버스(Poison Reverse)

Split horizon with poison reverse update, 보내준 쪽으로 정보를 보내지 않는 것이 아니라 보내지만 메트릭 값을 무한대로 해서 보냄 --> 잘못된 경로로 라우팅 테이블 업데이트 안하게 됨.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 정리

쉽고 간편하고 라우팅 테이블을 적게 사용하는 등의 장점

루핑이 발생하기 쉽다는 단점. 시간 오래 걸림

루핑 방지법 -> 1) 라우팅 메트릭스 제한(RIP의 경우 최대 Hop 15로 제한)

   (루핑 방지 됨 하지만 네트워크 크기 커지면 사용 불가)

   2) 다운된 경로에 대해서는 일정시간동안 라우팅 업데이트를 받지않은 홀드 다운

   3) 라우팅 정보를 받은 쪽으로는 같은 라우팅 정보를 보내지 않은 스플릿 호라이즌

   4) 스플릿 호라이즌을 응용한 포이즌 리버스 등

   적절히 잘 활용해야 함.



웹에서 라우터 접근방법

(config) # ip http server

(Router에 IP 주소 있어야 함)



IGRP 라우팅 프로토콜

RIP과 같은 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RIP의 단점. 특히 Max Hop Count: 15라는 것과 최적 경로를 찾는데 오직 Hop만으로 찾는점을 보안하려고 만듬

라우팅 프로토콜, 다이내믹 프로토콜,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GP)

디스턴스 벡터 프로토콜, 시스코 전용(=>표존 프로토콜이 아니다)

5가지 요인을 가지고 최적 경로 결정, 90초 업데이트, 기본값으로 Max Hop Count: 100 (설정 변경으로 255까지 가능)

단점 VLSM(Variable Length Subnet Mask) 지원 안함 (RIP도 마찬가지)

시스코 장비만 가능


Bandwidth : 대역폭. 각 인터페이스에서 설정 단위 Kbps (기본값 1.544 Mbps)

Clockrate : 회선 속도. 단위 bps / DCE 쪽 에서 설정


show interface s0/1

1) BW -> Bandwidth

라우터에서 BandWidth는 대역폭의 의미가 아니라 단지 최적 경로 설정에 영향을 주는 값일 뿐임.

2) DLY -> Delay

지연. 2000 usec (단위 micro second) 보통 Bandwidth에 맞춰 계산되어 들어감(보통 따로 설정하지 않음)

3) rely -> Reliability

신뢰성, 케이블이나 저뇽ㅇ선 등 전송매체를 통해 패킷을 보낼 때 생기는 에러율을 나타내는 수치

0~255로 표시 255/255 신뢰성 높다 0/255 신뢰성 낮다

4) load -> load

부하. 하중. 경로에 얼마나 부하가 걸리고 있는지 나타내는 수치

1/255 부하 적음 | 255/255 부하 많음

5) MTU -> Maximum Transmission Unit

경로의 최대 전송 유닛의 크기 (Byte로 표시)


총 5가지를 가지고 최적의 경로를 찾음



OSPF와 RIP은 표준 프로토콜

EIGRP나 IGRP는 시스코 전용 프로토콜


IGRP 명령어

(config) # router igrp autonomous system number ( AS Number )

(config-router) # network network-number

--> classful 하게 들어감 (=VLSM 지원 X)

확인 show ip protocol, show ip route ( I -> IGRP )

show ip protocol 에서 보면 업데이트 90초 이고 Distance 값 100인거 알 수 있음


VLSM이 지원 안 하기 때문에 요즘 잘 사용 안함.


구성 후 현재 상태 점검 명령어

show run, show ip route, show interface

show ip protocol, show ip interface

최대 홉 카운트 100으로 기본 값 설정 되어 있음

바꾸는 방법

(config) # router igrp 200

(config-router) # metric maximum-hops 255

show ip interface -> 스플릿 호라이즌 enable인지 확인 가능

디버그 모드

debug ip igrp transactions -> u al 끄기


igrp에서 어느 한 쪽 인터페이스로 업데이트 안 보내게 하는 명령어

(config-router) # passive interface Ethernet 1/0

show run

router igrp 200

  network ~~~~~~

  passive interface Ethernet 1/0

--> E1/0으로는 이제 업데이트 상황 안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