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네트워크 사용이 급증하면서 무선 네트워크 보안이 중요해졌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보안에 대한 인식이 별로 없는거 같다



크래킹 하기 전


간단하게 암호화 기법을 알아보자


-WEP: WEP 알고리즘은 대칭 벡터(IV, Initialization Vector)의 평문 전송, 키 스트림의 단순성, 고정키 사용에 따른 RC4 키 갱신 부재 등으로 인해 키 길이에 상관없이 보안 기능은 위챡하다고 판명 됐다.


-WPA: WPA는 대칭 벡터라 불리는 WEP 헤더의 취약점(고정 암호키 방식)을 해결하기 위한 대응책으로 개발됐다. 데이터 암호화를 강화하기 위해 TKIP(Temporal Key Integrity Protocol)과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라는 IEEE 802.11i 보안 표준을 사용한다.


-TKIP: TKIP는 순서 규칙이 있는 48비트 초기화 벡터(WEP에서는 24비트 초기화 벡터)를 이용하는데, 이것은 키 재사용과 재생 공격을 방지해준다.


-AES: AES는 128, 192, 256비트 등의 가변 키 크기를 갖는 수학적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암호화된 데이터는 AES 알고리즘의 키 없이 원래 데이터로 되돌리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타인이 데이터를 송신하는 전파를 수신하더라도 기밀이 유출되는 사태를 막을 수 있다.



무선 해킹을 위해서는 무선 랜카드가 필수다


하지만 무선 랜카드중에서도 PROMISCUOUS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것도 있으니 잘 알아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