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환경


AD DC - Windwos Server 2008 R2

Client - Windows 7


윈도우 서버 2008 R2 설치 방법은 아래 클릭


2015/01/13 - [OS/윈도우] - Windows Server 2008 R2 설치


우선 윈도우 서버 2008 R2의 IP를 고정(Static)으로 설정해 주자


제어판에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로 이동하여


로컬 영역 연결을 클릭하여 속성 창을 열어보자.



아래와 같이 로컬 영역 연결 상태가 뜨는데 여기서 속성을 누르고 IPv4를 선택하여 또 속성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자신의 IP를 고정 값으로 넣어주도록 하고, DNS 주소를 127.0.0.1로 해주자 (DNS 설치할 예정)



이제 AD DS(Active Directory Domain Servcie)를 설치해보자.


Win키 + R 을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ServerManager.msc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보자.



그럼 서버 관리자라는 창이 뜨는데 왼쪽 메뉴에서 역할을 클릭하고 오른쪽에 역할 추가를 클릭한다.



역할 추가 마법사가 뜨는데 다음을 눌러 다음 페이지로 가자



여러가지 목록이 있는데 여기서 설치해 볼 예정인 Active Directory 도메인 서비스를 체크해준다.



체크하면 아래와 같은 닷넷 프레임원크 3.5.1 기능을 추가 설치한다고 한다.


추가 설치 하자



아래와 같이 체크된걸 확인하고 다음을 눌러주자



읽어보고 다음



확인하고 설치


설치 중이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 창을 닫고 dcpromo.exe를 시작하라고 한다.



창을 닫고 Win키 + R 을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dcpromo.exe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자



아래와 같이 Active Directory 도메인 서비스 설치 마법사 창이 뜬다.


고급 모드 설치 사용(A)에 체크하고 다음을 누르자.



읽어보고 다음



아직 포리스트가 없기 때문에 새 포리스트에 새 도메인 만들기(D)에 체크하고


다음을 누르자.



사용할 도메인이름을 적어 넣고 다음을 누르자. (여기서는 테스트용으로 lureout.com 으로 하였다.)



기본값으로 다음


NetBIOS 이름은 하위 버전의 WINS와 호환하기 위한 이름이다.



윈도우 서버 2008 R2 이지만 Windows Server 2003 으로 선택하겠다.



DNS 서버를 선택하고 (선택되어있다)


다음을 누르자



예 선택



다음 클릭



복원 모드의 Administrator 암호 설정



확인하고 다음



이제 설치하고 있다. 어차피 설치 후 재부팅 해야하기 때문에 완료 시 다시 시작(R)에 체크해 주었다.



재부팅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서버 관리자 창에서 Active Directory 도메인 서비스가 설치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은 Active Directory 도메인에 Windows 7을 가입시켜 보자.



2015/04/20 - [OS/윈도우] - Windows 7을 Active Directory 도메인에 가입시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