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Network -> 노드와 노드의 연결 (정보의 교환)
PAN : 개인 또는 가정 (Personal)
LAN : 라우터의 한 포트 (관리자, 관리 부서 단위)
MAN : 도시 단위 (Wibro)
WAN : www 국가 단위, 전 세계 단위
SAN : 스토리지 단위
Intranet - 내부망, 사내, 군대
Extranet - 일부만 공개된 망. 협력사와 정보 공유
OSI 7 계층 | TCP/IP 4 계층 |
Application | Application |
Presentation | |
Session | |
Transport | Transport |
Network | Internet |
Data Link | Network Interface |
Physical |
OSI 7 Layer
7. Application Layer
6. Presentation Layer
5. Session Layer
4. Transport Layer
3. Network Layer
2. Data Link Layer
1. Physical Layer
1. Pyysical Layer -> 물리적 신호를 전달 (전기적)
장비 : 케이블, 허브, 리피터
케이블 - Thin Cable (일반적인 집에 케이블)
TP(트이스티드 페어), 8가닥, 2가닥씩 꼬여서 4쌍
전화 : 2가닥만 사용(1쌍)
네트워크 : 4가닥(2쌍) -> 요즘은 8가닥(4쌍) 사용하기도 함
UTP, STP(피복안에 은박지 있고, UDP는 없다)
일반적으로 185m가 최대 전송 가능 거리 (리피터써도 500m)
RJ-45 커넥터 -> 컴퓨터 UTP 케이블 보면 투명한 부분
Thick Cable (지하에 묻는 케이블)
Fiber Cable (광 케이블, 유리같은 재질로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선을 확 꺽으면 안된다)
(Optic Cable도 있음)
BaseBand 한 선에 한 가지 데이터
BroadBand 한 선에 여러가지 데이터 (TV채널같은)
허브 - 멀티포트 리피터
리피터 - 증폭기
데이터 단위 - bit (비트)
2. Data Link Layer -> 물리적(전기) 신호를 논리적(컴퓨터 0,1) 신호로 변환해줌
장비 : Switch(하드웨어적), Bridge(소프트웨어적)
MAC(주소) + LCC(상위 계층의 프로토콜 정보)
MAC(48bit) -> 16진수 8bit씩 6개의 필드
(2계층 주소) MAC (48bit) = OUI제조사 고유번호(24bit) + Serial장치,제품별 고유번호(24bit)
Protocol : Ethernet, FDDI, Frame-Relay
(규칙, 규약, 약속)
Ethernet : CSMA/CD
1) Carrier Sence
2) Multiful Access
3) Collision Detecter
FDDI (토큰링 2중화)
다른 방향 토큰 패스 (2중화) -> 듀얼링 방식
금융권이나 해외에서 많이 사용
Frame-Relay : WAN용 프로토콜, 회선에 번호를 매겨서 통신
ARP : IP -> MAC
RARP : MAC -> IP
MAC주소는 변경 가능함. (소프트웨어적으로)
같은 네트워크안에서만 안겹치면 됨.
Duplex 방식 : 1) Simple - 단방향 통신, 2) Half - 일방향 통신, 3) Full - 양방향 통신
케이블 : Rx -> 받는 쪽, Tx -> 보내는 쪽
라우터와 스위치 : 다이렉트, 스트레이트 케이블
라우터 스위치
Rx 스트레이트 Tx
Tx 케이블 Rx
라우터 - 라우터 : 크로스오버 케이블
라우터 - PC, 스마트폰 : 크로스오버 케이블
데이터 단위 - Frame (프레임)
Unicast : 1대1
Multicast : 1대 특정다수
Broadcast : 1대 나빼고 나머지
switch 5가지 기능
A -> B로 통신을 하려고 할 때 A에서는 유니캐스트로 스위치에 이거 B로 보내줘 라고 함
스위치는 B가 어딨는지 모르니 A를 제외한 (Filtering) 모든 포트에 B 어딨냐고 Flooding 함
그럼 B가 내가 B입니다 하고 스위치에게 알려줌 그럼 스위치는 그걸 Leaning 함 (Mac Address Table에 등록)
이제 A에서 B로 가는 길 알았으니 A와 B가 통신할 때 Flooding을 하지 않고
Forwarding (유니캐스트)로 함.
1) Forwarding - 유니캐스트 쏘는거
2) Flooding - 브로드캐스트 쏘기
3) Leaning - MAC Address Table에 등록
4) Filtering - 필터
5) Aging - 300초(기본값)동안 refresh 없으면 맥어드레스테이블에서 삭제
L3 스위치는 IP를 이해할 수 있고, L4 스위치는 Port를 이해할 수 있다.
3. Network Layer -> 최적의 경로 지정
장비 : 라우터
IP Address (주소) : 32bit -> Network Id + Host ID (Subnet mask로 구분)
IP Class 개념 (A, B, C, D, E)
Subneting : IP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해줌. 보안이 좋아짐
Superneting : 라우터간 라우팅 테이블 교환시 사용 (Auto-summery)
CIDR : 클래스리스 인터 도메인 라우팅 (클래스 상관없이 사용하겠다)
VLSM : Subneting, Superneting (서브넷 마스크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크기 조절)
Hub |
Switch |
Router |
|
Collision Domain |
Broadcast Domain |
Protocol : IP, ICMP, IGMP
<IP Header>
데이터 단위 : 패킷, 데이터그램
ICMP -> IP + 알파
통신 상태 확인, 에러 메세지 확인
<ICMP Header>
type, code
http://en.wikipedia.org/wiki/Internet_Control_Message_Protocol
type : 0 -> echo Reply (살았나 대답) + code 0
3 -> Destination Unraechable (도달 실패) + code 0 ~ 15
5 -> Redirect Message (방향 바꿈) + code 0 ~ 3
8 -> echo Request (echo) (살았나 물어봄)
11 -> Time Exceeded (시간 초과)
traceroute
TTL 값을 1부터 보내서 목적지 주소 알아내는 방식
목적지 까지의 경로 알아냄.
IGMP -> D 클래스, 멀티 캐스트
4. Transport Layer -> 신뢰성 있는 통신지원
Port : 어떤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인가?
16bit, 0 ~ 65535
0 ~ 1023 -> Well Known Port, System Port
1024 ~ 49151 -> 일반 사용자
49152 ~ 65535 -> 학술용
Port가 열려 있으면 서비스가 작동중이다.
하지만 서비스가 작동중이라고 Port가 꼭 열려있는건 아님
20 |
FTP - Data |
69 |
TFTP |
21 |
FTP - Auth |
110 |
POP3 |
22 |
SSH |
161 |
SNMP |
23 |
Telnet |
3306 |
MySQL |
25 |
SMTP |
1521 |
Oracle |
53 |
DNS |
1433 |
MS-SQL |
67 |
DHCP - Server |
3389 |
Remote Desktop |
68 |
DHCP - Client |
|
|
Protocol : TCP, UDP
TCP -> 신뢰성 상대적으로 높음(보낸거 잘 받았나 확인, 못받으면 다시 보냄(Seq,Ack)(Flags:UAPRSF)
URG(긴급), ACK(받았을 때), PSH(보낼 때), RST(비정상 종료), SYN(연결 수립), FIN(정상 종료)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림
Mail, FTP, 등
연결 수립 : 3 way-Handshake 과정
UDP -> 신뢰성이 낮음
속도는 상대적으로 빠름
스트리밍, 게임, 인터넷 전화, 등
데이터단위 : 세그먼트
로드 밸런싱(L4 스위치라함은 L3 스위치에서 로드밸런싱추가)
5. Session Layer -> 논리적 Data 변환, 연결
6. Presentation Layer -> 압축, 암호화, 확장자(표현)
7. Application Layer -> 사용자가 사용하는 계정